교육부가 2026년 협약형 특성화고 3기로 전국 16개교를 신규 선정해 총 36개교로 확대됐다. 광주·전남·울산 지역도 처음으로 협약형 특성화고를 운영하게 되며, 선정 학교에는 5년간 최대 45억 원을 지원한다. 2027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해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