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방청은 여름 휴가철 다중이용시설 화재 예방을 위해 7월 29일부터 8월 31일까지 한 달간 전국적으로 강화된 점검 활동을 실시한다. 최근 5년간(2021~2025년) 여름철 화재는 전체 화재의 15.5%, 사망자 비율 9.7%를 차지하며 전기적 요인이 주된 원인이다. 소방청은 예고 없는 부분조사, 행정지도, SNS 기반 실시간 소통 등을 통해 화재취약시설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.